티스토리 뷰

최근 많은 사람들이 무기력하다고 합니다. 무기력증의 증상은 정확히 어떤 것이고 거기서 빠져나오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우울증 공황장애 또는 번아웃 이런 걸로 오시는 분들의 증상들을 다 조사를 해보면 제일 흔한 증상이 무기력입니다.  물론 위장은 돼 있습니다. 피로감 재미없음, 기운 없음이라고 포장은 돼 있지만 그게 다 무기력인 경우가 많습니다. 

무기력증-빠져나오는-방법
무기력

무기력증의 증상

우울증 공황장애 또는 번아웃 이런 걸로 병원에 오시는 분들의 증상들을 다 조사를 해보면 제일 흔한 증상이 무기력입니다. 물론 피로감, 재미없음, 기운 없음이라고 포장은 돼 있지만 그게 다 무기력인 것입니다

다양하게 발현되는 무기력 증상 

  1. 피로감, 재미없음, 기운 없음
  2. 말수가 줄어든다
  3. 대인관계에 시무룩 해진다
  4. 상황에 예민하게 반응한다.(누가 무슨 말만 하면 싸우려고 그러고 이러는 분들도 무기력증의 하나)

공통점은 이로 인해서 대인관계가 곤란해지고 일상생활이나 직업 생활의 퍼포먼스가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무기력 초기에는 티가 잘 않는다는 것 입다.

무기력 초기증상

  • 아침에 잘 못 일어나겠다
  • 자고 일어나도 굉장히 피곤하다

이런 증상이 시작하면 무기력의 초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 평소와 달리 약간 좀 무뚝뚝해진다
  • 약간 좀 늘어진다
  • 지각을 자꾸 한다.

주변사람들이 보기에도 위와 같은 증상이 지속되면서, 이제 갈래가 나누어집니다.

아예 늘어지면서 업무 퍼포먼스가 떨어지고, 냉조적이 되는 번아웃으로 가거나, 더 심해져서 우울증이나 공황장애 같은 걸로 진행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무기력에 들어간 사람들이 어떻게 빠져나와야 하는가?

1. 몸이 좀 쉬어야 한다. 

기초 체력을 충분하게 채우는 게 가장 먼저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몸을 일단 관리하고 어느 정도 충전이 되고 나면 본인이 하고자 했던 일들 계획을 해놓고 일을 시작하기를 권합니다. 계획을 기본적으로 좀 잘게 쪼개서 10년 후에 성공할 생각하지 말고 오늘 성공할 만큼의 일만 오늘 오늘 하루씩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무기력이 어느 정도 에너지가 차인 다음부터는 일을 시작을 해야 합니다.

완전히 내려놓고 휴식해 버리면 직장에서의 신뢰감을 잃게 됩니다. 처음에는 기본 루틴만 하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 다니는 사람들 같으면 아침에 출근해서 앉아서 기본 결제할 일 결제하고, 프로젝트들 돌아가는 거 기본적으로 체크할 거 하고, 즉 그것만 하고 나면 나가라 소리는 안 하는 정도의 일들을 하는 것이 기본 루틴인 것입니다. 학생들의 경우 아침에 일어나서 세수하고 제시간에 책상에 앉는 것. 책을 들여다보는데 머릿속으로는 딴생각하고 그건 별도의 문제고  일단은 앉아서 책을 피는 거 자체가 루틴인 것입니다. 

그거 다 이루려고 너무 애쓰지 마시고 시작을 하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건 왜 중요하냐 하면 이럴 때 완전히 쉬어버리면 나중에 기운이 돌아왔을 때 공부하는 법 일하는 방법을 까먹게 됩니다. 최소한의 자기 루틴의 기본은 하라셔야 합니다.

 

반응형